본문 바로가기
▶ 재테크

카카오톡 기프티콘 환불 방법-내가 준 기프티콘, 상대가 환불했을까?

by 공부하는 봉봉쓰 2022. 6. 21.
반응형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기프티콘을 주고 받는 것은 이제 익숙한 일인데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늘면서, 기프티콘 시장은 2020년 기준 3조원 규모로 커진 상황입니다.

 

너무 고마운 선물이지만 종종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거나 주변에 해당 매장이 없어서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현금화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프티콘 환불받기

필요치 않은 기프티콘을 선물로 받았을 경우,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유효기간이 만료됐을 때만 사용가능합니다. 카카오톡 기프티콘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연장을 할 수 있는데, 연장한 기프티콘에는 '취소/환불' 버튼이 생깁니다. 이를 통해 환불을 받을수 있는데, '환불정보 입력란'에 계좌를 입력하면 통상 3일 이내에 계좌로 환불 금액이 들어옵니다.

 

다만 환불금액은 기프티콘 금액의 90%입니다. 

 

기존 카카오톡 기프티콘 유효기간 3개월이었는데, 최근에는 유효기간이 1년으로 늘어나면서 필요없는 기프티콘이라 해도 1년을 기다려야 90%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편하지는 않습니다.

 

기프티콘 중고거래

다소 품은 들지만 빠르게 기프티콘을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중고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당근마켓'에는 이같은 기프티콘 거래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고, 판매금액은 환불금액인 90%보다 다소 저렴한 80% 안팎의 수준으로 책정돼있습니다.

 

기프티콘 판매를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팔라고'는 본인이 시세를 확인한 뒤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방식이고, '니콘내콘', '기프티스타' 등은 업체가 매입하는 구조로 가격은 업체 측에서 정하게 됩니다. 이같이 업체 측에서 책정한 가격으로 판매하게 되면 금액적인 부분에서는 다소 손해를 보지만 기다리지 않고 바로 현금화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기프티콘 환불, 선물준 사람에게 알림갈까?

유효기간이 지난 기프티콘을 환불을 할 경우, 혹시 선물을 보낸 사람에게 알림이 갈까 걱정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선물을 보낸 사람에게는 환불했다는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다만 선문해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준 기프티콘이 환불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주문내역에 들어가서 선물한 내역의 '상세보기'를 누르게 되면 확인 가능하다.

 

'구매결정사용완료' 혹은 '구매결정'이 뜨면 선물 받은 사람이 정상적으로 기프티콘을 사용했다는 뜻이다. 또 '결제완료'나 '결제완료(유효기간연장)'이라고 뜬다면 아직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않을 상태다. 환불을 했을 경우에는 '사용결정완료'라고 뜨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